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도덕2
- 디딤영상
- 중학교 도덕 수업
- 프로젝트수업
- 거꾸로교실
- 중학교도덕
- 중학교 도덕
- 교실수업개선
- PBL
- 하브루타
- 도덕
- 도덕프로젝트수업
- 발표수업
- 참교사
- 도덕1
- 2015교육과정
- 자유학기제
- 쓸만한 도덕
- 도덕수행평가
- 중학교도덕수행평가
- 쓸만한도덕
- 도덕수업
- 배움중심활동
- 쓸만한교
- 2015개정교육과정
- 중학교도덕수업
- 도덕발표
- 자유학년제
- 배움중심수업
- 중학교 수업
Archives
- Today
- Total
쓸만한교
[쓸만한 도덕1] 26. 내 이름이 국어사전에 등재된다면? 본문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서 어울림 프로그램을 10차시 이상 계획하여 실시하라는 공문이 내려왔다.
나는 어울림 프로그램 중 자아정체성 단원을 맡아서 수업을 하기로 했다. 올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할 때 학생들이 자아를 찾는 것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자서전 수업과 더불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울림 프로그램을 찬찬히 살펴보던 중 내 눈에 들어온 것은 ‘내 이름이 국어사전에 등재된다면’이라는 활동이었다. 자신의 이름이 국어사전에 등재된다면 그 의미가 무엇인지 스스로 정의해보는 활동이 자서전 수업의 내용과 잘 연결될 것 같았다.
수업은 크게 세 단계로 구성했다. 1. 자신의 긍정적인 부분이나 내면적인 강점 다섯 가지를 찾는다. 2. 주어진 예시를 참고하여 자신의 이름을 ‘OO스럽다’로 표현하고 그 의미를 적는다. 3. 4절지에 롤링페이퍼 형식으로 자신이 적은 내용을 옮겨 적는다.
결과물을 각 반 게시판에 게시해두었더니 환경 미화의 효과도 있고, 담임 선생님들은 아이들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게되었다고 고마워했다. 19년에 새로 배포된 어울림 프로그램은 18년에 비해 더 많은 프로그램이 추가되었다고한다. 이제는 수업에 참고할 자료가 너무 많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생각이 든다.
'쓸만한 도덕 > 쓸만한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쓸만한 도덕] 29.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 - 개요 및 안내 (1) | 2020.07.06 |
---|---|
[쓸만한 도덕] 28. '교사의 도움'을 통한 '학생의 도덕적 성장'에 대하여 (0) | 2020.06.26 |
[쓸만한 도덕1] 25. 내 마음을 움직이는 한 문장 (0) | 2019.01.14 |
[쓸만한 도덕1] 24. '고맙습니다, 선생님' 감사 편지 공모전 (0) | 2019.01.08 |
[쓸만한 도덕1] 23. 숨은 문제 찾기, 히든 도덕(2) - 도덕적 상상력 발휘하기 (5) | 2018.11.10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