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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만한 도덕] 29.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 - 개요 및 안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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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만한 도덕] 29.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 - 개요 및 안내

도덕윤리 2020. 7. 6. 19:34

“교사의 도움”을 통해 “학생의 도덕적 성장”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거창한 목표를 가진 수행평가의 이름은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입니다. 그럴싸한 제목을 짓고 싶었지만 뛰어난 상상력의 소유자가 아니기 때문에 무난한 이름을 지었습니다.

1.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의 중심 생각

우선 이 수행평가의 중심에 있는 생각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도덕 교과서의 내용”과 “학생의 삶의 경험”을 연결하기
“말”과 “글”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교사의 도움”과 “학생의 도덕적 성장”


“도덕 교과서의 내용”과 “학생의 삶의 경험”을 연결하기
첫째는 “도덕 교과서의 내용”과 “학생의 삶의 경험”을 연결하기입니다. 아이들에게 “도덕 수업이 쓸만한가?”라는 질문을 던지면, 아이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삶과 연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학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면 수학 문제를 잘 풀게 되고, 영어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면 새로운 문장을 해석할 수 있고, 새로운 단어를 알 수 있습니다. 또 시험에서도 비중이 높기 때문에 자신의 삶에 더 많은 도움이 된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도덕은 어른들이 생각하기에 어릴 때 몰랐지만 삶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도덕 수업이 자신의 삶에 도움이 되는지, 자신의 삶과 관련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말”과 “글”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둘째는 “말”과 “글”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입니다. 세상이 변하고,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한 인간이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방식은 말과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사람들은 유튜브를 통해 말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블로그, 전자책을 통해 글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합니다. 하지만 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신의 “말”로, 자신의 “글”로 표현하는 기회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교사의 도움”과 “학생의 도덕적 성장”
셋째는 “교사의 도움”과 “학생의 도덕적 성장”입니다. 지난 글에서도 말했듯이, 수업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도덕적 성장에 도움을 주어야 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수행평가에서는 교사의 학생에 대한 피드백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교사가 학생마다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고, 학생은 그 피드백을 통해서 어떤 생각을 하고 감정을 느꼈는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어떤 성장을 했는지 적어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2.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의 단계

수행평가는 총 5단계입니다.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 및 진행 절차 안내
발표담당자 선정
주제 탐구 발표 계획하기
주제 탐구 발표하기
대화로 탐구하기 : 발표 피드백하기
성찰문 작성하기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는 매 시간 2~4명의 학생이 자신이 맡은 주제에 대해 발표를 하고, 나머지 학생과 교사는 발표자의 발표에 대해서 질문이나 피드백을 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입니다. 대학원에서 하는 세미나 형식의 수업과 유사하고, 지금까지 수업에서 활용하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나쁘게 말하면 식상하고, 좋게 말하면 기본에 충실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 및 진행 절차 안내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3.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 및 진행 절차 안내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 안내하기

첫 시간에는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에 대해서 안내합니다. 도덕 수업 시간에 주제 탐구 발표를 하는 이유와 목표가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앞에서 말한 중심 생각 중 두 가지를 학생들에게 설명하면 됩니다.

“도덕 교과서의 내용”과 “학생의 삶의 경험”을 연결하기
“말”과 “글”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진행 절차 안내하기

“쓸만한 도덕 주제 탐구 발표”가 진행되는 전반적인 절차에 대해서 안내합니다.

<활동지 1-1>


예상 시기
학사 일정을 고려해서 반마다 다른 발표 시기를 정확하게 적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게으름으로 인해 그렇게 하지 못하고 중요한 일정만 계산해서 예상시기를 적어두었습니다. 그래서 수업을 진행하면서 다음 시간 발표자를 안내하고, 일정을 수시로 점검하면서 유연하게 진행했습니다.

수업 목표 및 학습 내용
수업 목표 및 학습 내용에는 매 차시의 주제와 단원, 교과서 쪽수 등을 표시해주었습니다. 1차시에 2개의 주제를 다루고, 주제마다 2명의 학생이 발표합니다. 1차시에 발표하는 학생은 최대 4명입니다. 실제로 진행해보면 학생마다 발표하는 시간이 다르고, 발표에 대한 피드백의 양과 질도 다릅니다. 그래서 45분에 3명이 발표하기도, 심지어는 2명이 발표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일정을 수시로 점검하고 유연하게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행 절차 안내

<활동지 1-2>

활동지에 위와 같이 주제 탐구 발표에 대한 안내를 적어두고, 학생들과 함께 하나씩 같이 보면서 안내를 합니다. 학생들은 아무리 잘 설명해주어도 뒤돌아서면 까먹기 때문에 활동지에 발표 절차를 자세하게 적어두려고 합니다.
다음 활동지는 발표 계획서와 발표 계획서 가이드입니다. <활동지3>이 바로 <활동지1-2>의 5번에서 말하는 가이드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발표 계획서와 발표 계획서를 작성할 때 참고하는 가이드를 함께 제시합니다. 발표 계획서와 같은 양식으로 가이드를 만들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더욱 쉽게 참고해서 작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학기 초에 만든 것이라 가이드의 내용이 체계적이지 않고, 예시가 풍부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이드의 내용은 지속적으로 추가 및 수정을 해나가야 겠습니다.

<활동지 2>
<활동지 3>


이렇게 진행 절차를 설명한 뒤에 발표 계획서와 가이드를 나눠주고 나면 발표 담당자를 선정하고, 발표 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이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도덕 선생님들 항상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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