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만한교

[쓸만한 도덕1] 22. 숨은 문제 찾기, 히든 도덕(1) - 도덕적 민감성 발휘하기 본문

쓸만한 도덕/쓸만한 수업

[쓸만한 도덕1] 22. 숨은 문제 찾기, 히든 도덕(1) - 도덕적 민감성 발휘하기

도덕윤리 2018. 10. 27. 16:02

[쓸만한 도덕1] 숨은 문제 찾기, 히든 도덕 - 도덕적 민감성 발휘하기


도덕 수업을 하다보면 '도덕적 행동' 단원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내용이 추상적이라서 이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만한 활동을 만들어내기도 어렵습니다. 제 수업이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으면서, 도덕적 민감성과 상상력을 실제 생활에서 실천하는 활동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이번 수업을 위한 디딤영상'[쓸만한 도덕1] 도덕적 상상력' 입니다.



디딤영상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간단한 문제로 수업을 시작합니다.


도덕적 문제,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상상력의 개념을 같이 복습을 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합니다. 

이번 차시에서는 학생들이 도덕적 민감성을 발휘하여 학교 안의 도덕적 문제를 찾고 사진으로 찍어보려고 합니다.

모둠별로 1개의 스마트폰을 허용해주고, 각자 1개의 도덕적 문제 상황을 찾아 사진을 찍고 밴드에 올려야 합니다.



(혹시 연출중이니...?)


(야외 수업에 신이 난 아이들은 도덕적 문제를 찾는 것인지 노는 것인지......)


이렇게 학교 안의 도덕적 문제를 찾고나면 밴드에 사진을 올립니다.



이렇게 밴드에 사진을 올리고 나면 45분 한 차시가 끝납니다!

여기까지 학생들이 도덕적 민감성을 발휘해서 학교 안의 도덕적 문제를 찾아보았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도덕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도덕적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보는 활동을 해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