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중학교도덕수행평가
- 거꾸로교실
- 2015개정교육과정
- PBL
- 자유학기제
- 도덕수업
- 중학교도덕수업
- 중학교도덕
- 도덕
- 자유학년제
- 참교사
- 배움중심수업
- 도덕발표
- 하브루타
- 교실수업개선
- 중학교 수업
- 프로젝트수업
- 도덕프로젝트수업
- 2015교육과정
- 쓸만한도덕
- 도덕2
- 쓸만한교
- 발표수업
- 도덕수행평가
- 도덕1
- 중학교 도덕 수업
- 배움중심활동
- 중학교 도덕
- 디딤영상
- 쓸만한 도덕
- Today
- Total
쓸만한교
[쓸만한 도덕1] 12. 진정한 친구란 무엇인가? 본문
[쓸만한 도덕] 진정한 친구란 무엇인가?
음... 이번에 소개할 수업은 조금 밋밋한 수업이지만,
아이들이 영상을 통해 진정한 친구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는 점에서 충분히 의미가 있는 것 같아 소개합니다.
이번 수업 전에 우정을 주제로 한 디딤영상을 올리고, 댓글로 '우정'으로 이행시를 오글거리게 적어보라고 했습니다.
역시나 아이들은 창의적입니다 ㅎㅎ
(진정한 친구인지 고민해봅시다... 아마 그렇게 되지 않을까?)
(우정도, 쓸만한교도, 여러분도 다 소중하죠 ㅎㅎ)
(크~)
댓글을 모두 확인한 뒤에,
지난 시간에 한 '특징으로 친구 찾기' 활동을 잠시 되돌아봅니다.
어떤 사람은 그 특징을 가진 친구가 누구인지 모두 맞추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몇 명밖에 맞추지 못하기도 합니다(반성합시다).
다음으로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의 청소년 버전인 '세바시 청소년' 영상 중 하나를 보여줍니다.
'당신은 누군가의 진정한 친구인가요?'라는 제목의 영상인데
발표하는 학생은 자신이 생각하는 진정한 친구란 무엇인지 말합니다.
확실이 같은 또래가 말해서 그런지 지금까지 보여준 영상 중 가장 집중력이 좋은 것 같습니다 ㅎㅎ
영상을 보면서 아이들은 영상의 주인공이 말한 진정한 친구가 무엇인지 간단한게 정리해봅니다.
마지막은 '씨앗 카드'를 활용한 활동입니다.
씨앗 카드의 덕목을 활용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진정한 친구가 무엇인지 그 이유와 함께 적어봅니다.
아이들은 지금까지 진정한 친구가 무엇인지 생각해 본 적이 있었을까요?
자신이 적은 진정한 친구의 모습을 본인 스스로 실천하기를 바랍니다 ㅎㅎ
이번 수업은 활동이라기 보다는 그저 자신의 생각을 덤덤하게 써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평소에는 활동을 많이 하려고 하지만, 제가 바라는 수업은 오늘과 같다고 해야될까요?
특히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 학교 아이들이 제 수업 시간 만큼은 조금은 천천히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
'쓸만한 도덕 > 쓸만한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쓸만한 도덕1] 14. 우정 인터뷰 시나리오 만들기 (0) | 2018.06.23 |
---|---|
[쓸만한 도덕1] 13. 우정X벽롤링페이퍼 (0) | 2018.06.10 |
[쓸만한 도덕1] 11. 특징으로 친구 찾기 (0) | 2018.05.27 |
[쓸만한 도덕1] 10. 가정윤리 자기 평가 (0) | 2018.05.19 |
[쓸만한 도덕1] 9. 바람직한 가정 만들기 (0) | 2018.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