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쓸만한도덕
- 디딤영상
- 하브루타
- 배움중심수업
- 거꾸로교실
- 발표수업
- 참교사
- 중학교 수업
- 쓸만한 도덕
- 중학교도덕수업
- 자유학년제
- 중학교도덕
- 도덕2
- 쓸만한교
- 자유학기제
- 배움중심활동
- 중학교도덕수행평가
- 교실수업개선
- 도덕발표
- 중학교 도덕
- 중학교 도덕 수업
- 2015개정교육과정
- 도덕
- 도덕1
- 도덕수행평가
- 도덕수업
- 2015교육과정
- PBL
- 도덕프로젝트수업
- 프로젝트수업
- Today
- Total
쓸만한교
[쓸만한 도덕1] 9. 바람직한 가정 만들기 본문
[쓸만한 도덕] 바람직한 가정 만들기
지난 번에 라마 가족 디딤 영상을 확인했습니다.
이 디딤영상의 내용을 활용해서 '바람직한 가정 만들기' 활동을 해보겠습니다 ㅎㅎ
먼저 4명으로 구성된 1개 모둠이 하나의 가정을 이룹니다.
학생들에게 너희들은 지금부터 한 가정이니까...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원성이 들립니다만 패스합니다 ㅎㅎ
미리 나누어 준 쪽지에 바람직한 가정을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구체적으로 적어서 모둠의 가운데 모으도록 합니다~
모두 모인 쪽지에는 제가 미리 적어 놓은 사랑, 자애, 우애, 효라는 키워드 4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딤영상에 나왔죠~)
각 모둠원들은 아빠, 엄마, 아들, 딸 네 가지 역할을 나누어 맡도록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맡은 역할을 표현하는 캐릭터를 그려보도록 합니다~ 특징을 잘 표현하네요~
(이건 어떤 역할일까...?)
(아빠......?)
이제 가운데 모인 쪽지 중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이 수행해야 할 일들을 나눠가져봅니다.
자신이 수행할 역할은 캐릭터 주변의 말풍선에 옮겨적어도 좋고, 붙여도 좋습니다.
그러면 이런 결과물들이 나옵니다~ㅎㅎ
마지막으로 앞의 활동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이 속한 가정의 바람직한 점 3가지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적어보도록 합니다 ㅎㅎ
계속 글쓰기를 해서 그런가요? 점점 아이들이 잘 쓰는 것 같아요!
작년에도 했던 수업인데 이번에는 시간을 넉넉하게 주고, 글쓰기 주제도 조금 바꾸어 보았는데
학생들이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ㅎㅎ
(작년에는 활동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우리 가정이 바람직한지 아닌지 적어보라고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렇게 좋지 않은 질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ㅠㅠ)
평점 : ★★★★☆
'쓸만한 도덕 > 쓸만한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쓸만한 도덕1] 11. 특징으로 친구 찾기 (0) | 2018.05.27 |
---|---|
[쓸만한 도덕1] 10. 가정윤리 자기 평가 (0) | 2018.05.19 |
[쓸만한 도덕1] 8. 가족 상장 만들기 (0) | 2018.05.13 |
[쓸만한 도덕2] 5. 현실카드, 권리카드 활용하기 - 인권의 현실과 그들에게 필요한 권리 (0) | 2018.04.27 |
[쓸만한 도덕1] 7. 가족 구성원 인터뷰 하기 (0) | 2018.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