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쓸만한도덕
- 쓸만한 도덕
- 중학교 도덕
- 참교사
- 중학교도덕수행평가
- 도덕1
- 도덕발표
- 쓸만한교
- 도덕프로젝트수업
- 도덕
- 중학교 도덕 수업
- PBL
- 발표수업
- 하브루타
- 프로젝트수업
- 2015개정교육과정
- 자유학년제
- 도덕수행평가
- 배움중심수업
- 디딤영상
- 중학교도덕
- 도덕2
- 중학교도덕수업
- 배움중심활동
- 거꾸로교실
- 중학교 수업
- 교실수업개선
- 2015교육과정
- 도덕수업
- 자유학기제
- Today
- Total
쓸만한교
[쓸만한 도덕2] 5. 현실카드, 권리카드 활용하기 - 인권의 현실과 그들에게 필요한 권리 본문
[쓸만한 도덕2] 5. 현실카드, 권리카드 활용하기 - 인권의 현실과 그들에게 필요한 권리
지난 시간의 실패를 딛고, 엠네스티의 '인권 여행' 중 '현실카드'와 '권리카드'를 활용해서 수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먼저, 각 모둠에서 한 명을 지정해서 현실카드 세트를 줍니다.
현실카드는 총 10장이 있는데, 그 중 2장을 제외하고 8장을 사용합니다.
현실카드를 받은 학생은 다른 모둠원에게 현실 카드 중 한 장을 무작위로 나눠줍니다.
자신이 받은 현실 카드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고 그림으로 표현해봅니다.
다른 것들은 잘 표현하는데 다소 추상적인 '현실카드3, 정부 의견에 반대하지마'는 표현하기 어려워하네요.
이렇게 인권 침해 사례를 정리해보고 난 다음
자신이 각자가 뽑은 현실 카드 속 주인공이라고 생각하고 제가 제시하는 질문에 O,X로 대답해봅니다.
미래엔 거꾸로 교실 자료집(사회)의 질문을 참고해보았습니다.
질문들의 공통점은 바로 인간다운 삶을 살고 있는지 가늠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는거죠.
여전히 인간다운 삶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강조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마지막 순서는 인권을 침해받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권리를 17장의 '권리 카드'에서 찾아보는 것입니다.
현실 카드 속 주인공에게 필요한 권리를 '권리 카드' 속에서 찾아보고,
그 권리가 필요한 이유를 '인간다운 삶', '인권', '인간존엄성' 등의 단어를 사용하여 5줄의 글로 적어보도록 합니다.
시험 공부를 위해서 현실카드와 권리카드 전부를 정리한 프린트도 나눠줍니다.
지난 시간 보드 게임보다는 아이들이 생각할 수 있는 수업이 된 것 같아 다행입니다 ㅎㅎ
'쓸만한 도덕 > 쓸만한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쓸만한 도덕1] 9. 바람직한 가정 만들기 (0) | 2018.05.19 |
---|---|
[쓸만한 도덕1] 8. 가족 상장 만들기 (0) | 2018.05.13 |
[쓸만한 도덕1] 7. 가족 구성원 인터뷰 하기 (0) | 2018.04.24 |
[쓸만한 도덕2] 4. 존중 x 엠네스티 ‘인권 여행’ (0) | 2018.04.24 |
[쓸만한 도덕1] 6. 내 마음을 알아줘~ 가족에게 문자 보내기 미션 (3) | 2018.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