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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만한교
[쓸만한 연구] 인지부하 이론 본문
인지부하 이론 (Sweller, 2010)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항상 인지부하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인지부하의 발생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인지부하를 세 가지로 구분합니다.
<인지부하의 종류>
http://quirkology.kr/110183715385
* 내재적 인지부하 (Intrinsic Cognitive Load): 과제 자체의 난이도에 따른 인지부하 * 본질적 인지부하 (Germane Cognitive Load): 스키마 확장을 위한 인지적 노력 * 외생적 인지부하 (Extraneous Cognitive Load): 불필요하게 투입된 인지적 노력 |
이 세 가지 인지부하의 총합은 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지각하고 있는 인지부하의 총량입니다.
예를 들어,
Graphics adapted from 교육매체의 활용과 평가,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eaching(Lee Yong-Jin), Korea University
학습자 A같은 경우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문제의 난이도를 인지하는 내재적 인지부하는 B학생과 비슷하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스키마 확장을 위한 본질적 인지 부하는 더 적게 발생합니다.
반면, 동일한 문제를 인지하는 데 있어 B학생보다는 좀 더 많은 불필요한 인지적 노력을 하게 됩니다.
학습자 C는 같은 문제를 푸는데 있어 A,B 학생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A,B 학생은 '사용되지 않은 영역' 부분이 있지만, C학생은 자신의 모든 인지적 노력을 사용합니다.
* 사람들의 작업기억 용량은 제한되어 있고
*시각 및 청각의 이중처리 과정을 통해 인지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 학습의 목적은 스키마의 획득이고
*따라서,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스키마 획득과 관련된 인지부하는 늘리고, 불필요한 인지 부하는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재적 인지부하를 조절하기 위한 설계원리
1) 완성된 예제의 활용 (worked-out example) : 문제해결 과정을 단계별로 명료하게 사례를 제시함. 2) 사전 훈련 원리 (pre-training principle) :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요소를 먼저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 학습 과제의 난이도 자체를 조정하는 것은 아니나 과제로 인한 인지 과부하를 방지. |
외재적 인지부하를 조절하기 위한 설계원리
1) 근접성 원리 (contiguity principle): 그래픽과 텍스트를 시간적, 공간적으로 근접하게 제시 2) 양식 원리 (modality principle): 청각과 시각 채널을 모두 활용하도록 정보 제시 3) 중복 원리 (redundancy principle): 내재적 인지부하가 높지 않을 때, 동일정보를 포함하는 텍스트와 그림의 중복제시는 효율적 인지부하 관리를 방해함 4) 일관성 원리 (coherence principle): 학습 내용과 관련된 텍스트와 음향, 그림 제시 |
Graphics adapted from 교육매체의 활용과 평가,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eaching(Lee Yong-Jin), Korea University
왼쪽 그림의 경우 그래픽과 텍스트의 근접성이 매우 떨어져,
학습자의 외재적 인지부하를 높입니다.
반면, 오른쪽 그림의 경우 그래픽와 텍스트의 근접성을 높임으로써,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겪을 수 있는 외재적 인지부하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Graphics adapted from 교육매체의 활용과 평가,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eaching(Lee Yong-Jin), Korea University
그래픽 A,B 모두 심장의 구조를 나타낸 그림이지만,
A의 경우 심장의 구조를 단순화하여 나타냄으로써,
학습자들이 심장에서 피의 순환 원리에 대해 이해하는 데 좀더 초점을 두어 정보를 제공함합니다.
A가 단순화된 그래픽을 사용하여 외재적 인지부하가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고자 했다면,
B이 경우는 좀 더 학습력이 높은 학습자들을 위한 그림으로,
좀 더 전문성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본질적 인지부하를 조절하기 위한 설계원리
1) 개인화 원리 (personalization principle) : 학습자와 대화하듯 내용 전달 e.g. 영어 회화 책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 책 첫페이지에 캐릭터가 등장해서, 같이 공부하듯이 대화를 건낸다. 2) 자기 설명 및 인지 리허설 원리 (self-explanation / cognitive rehearsal principle) : 학습 내용을 학습자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도움. |
인지부하 이론과 수업에서 사용하는 매체 사이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것,
따라서 활동지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도
교사 나름의 이론 해석과, 이론에 따른 실천이 필요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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