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만한교

[연수 리뷰] 제20회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사전 워크숍 후기(1) 본문

쓸만한 리뷰

[연수 리뷰] 제20회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사전 워크숍 후기(1)

쓸만한영어 2018. 4. 29. 22:50

제20회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사전 워크숍 후기(1)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는, 현직 교사들이 참가할 수 있는 연구 대회 중 가장 규모도 크고, 인정받는!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사전 워크숍(4월 19일 목요일)에 다녀온 후기를 이제서야 남깁니다.

 

현재 휴직상태라, 대회에 참가할 수 없지만, 다른 두분의 압박+핍박+협박으로  (너무 무서움ㅠㅠ)

 

이화여자고등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리는 워크숍에 다녀왔습니다.

 

 

 

*

 

- 순서 -

 

1. 2018 교실수업 개선방향 및 사업지원 안내 --------------------- 이수나(교육부 교육과정평가과 연구사)

 

2. [특강] 좋은 수업의 특성과 수업 사례 연구 전략--------------------------------------장경원 (경기대학교)

 

3. 연구발표대회 안내 ---------------------------------------------------------박선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초등 우수 연구 발표                                                                                                         

인문학과 소통하는 생각(THINK) 활동으로 융평수학 열어가기 ----------------김효정 (경북 부남초등학교)

 

HUMAN 프로젝트를 통해 도덕적 역량 기르기 ---------------------------전윤하 (대전 대전전민초등학교)

 

5. 중등 우수 연구 발표                                                                                                         

맛(MAS)있는 군만두수업을 통한 미래핵심역량 쑥쑥! ---------------------------이정은 (경기 군자중학교)

 

 

*

 

 

 

 

 

1. 2018 교실수업 개선방향 및 사업지원 안내

 

가장 먼저, 교육부 연구사께서 최근 요구되고 있는 수업의 방향에 대한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학생참여형 수업 "

 

이 가능하기 위해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 당연한데,

 

그 중에서도 최근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부분은 "토의, 토론" 이라고 합니다.

 

정말이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들이 등장하고 사라졌지만, 역시 Back to Basic 인가 봅니다

 

그리고 대회 평가에서 교사의 수업력에 대한 평가 비중을 높이겠다고 안내했습니다.

 

수업력 평가 비중의 상승은 자연스럽게  동영상 비중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2. [특강] 좋은 수업의 특성과 수업 사례 연구 전략

 

대구에서 PBL연수 때 늘 뵐 수 있었던 장경원 교수님을 여기서 또 뵈니 반가웠습니다 :)

 

좋은 수업의 특성과, 수업 사례연구전략에 대해 소개해주셨는데요

 

수업사례연구전략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i. 사토 마나부 선생님의 Lesson Study

    교사들이 팀을 이루어 공동으로 수업을 계획, 실행, 반성, 수정, 보완하며 서로 협력적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교사 전문성 개발 모델.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작년에 참가했던 수업나눔대회에서 이 전략을 활용했었다면 참 좋았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ii. Development Study (개발연구)     

    특별한 산출물이나 프로그램의 설계, 개발, 평가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

 

iii. Case Study (사례연구)

   특정한 한 대상(개인, 프로그램, 기관, 또는 단체, 어떤 사건)에 대해 조사 의뢰자가 당면하고 있는 상황과 유사한 사례를 찾아내어 철저하고 깊이 있게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연구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3. 연구발표대회 안내

 

연구 발표 대회 출전에 있어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2018 전국대회 주요 변경 사항

 

구분

변경 전 (2017)

변경 후 (2018)

심사 기준 및 배점

(1) 연구보고서 심사: 100

(2) 수업 동영상 심사: 50

(1) 연구보고서 심사: 100

(2) 수업 동영상 심사: 100

항목별 배점 변경

수업 동영상 심사 기준에 수업 실천 능력(40) 신설

수업 동영상 제출 자료

1

1차시분 수업 전체

2

1차시분 수업 전체

1차시분 수업 요약(15)

전국 대회 시기

121

1130

심사 항목 추가

 

표절 여부

 

 

 

 연구 보고서 심사 기준 및 평가 내용

 

심사기준

(배점)

평가영역

(배점)

평가내용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및 수업 개선에 대한 의지 반영 (30)

2015 개정 교육과정 방향 반영 (20)

연구 내용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관련 핵심역량과 연계되어 있는가?

학생의 융합적 사고를 촉진하고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가?

학생의 능동적 수업 참여 및 토의토론 학습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수업활동으로 구성하였는가?

수업개선에 대한 의지 반영 (10)

연구 과제의 수행 과정 등을 감안할 때, 수업 개선에 대한 의지가 드러나는가?

기존의 수업방법 개선 연구와 차별화되는 특성이 분명히 드러나는가?

현장 적합성 및 연구방법 적절성 (20)

현장 적합성 (10)

학생 참여 및 실질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이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가?

학생 중심 교수학습 방법 및 과정 중심 평가의 방법이 현장에 적용 가능한가?

연구 방법 적절성 (10)

연구 과제 해결에 적합한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수업 개선 연구를 추진하였는가?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례 및 연구 방법을 검토하였는가?

내용과 실천의 일치성 (30)

지속 가능성 (10)

해당 교과, 학년의 교실수업방법 개선이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것인가?

내용 적합성 (10)

실천 내용이 연구대상의 수준에 적합한 것인가?

피드백 (10)

실천상의 문제점 발견 및 환류를 통해 연구 과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보완해가며 수행하였는가?

현장 교육 기여도 (20)

확산 가능성

(10)

교수학습 개선 방법 및 방향이 학교교육과정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학교교육활동 활성화에 기여하는가?

교수·학습 개선안이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용이한가?

기여도

(10)

교실 수업 개선 및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성장에 기여하였는가?

연구과제와 수업 설계 (30)

수업 설계 (10)

연구과제 해결을 위한 시천 내용이 드러나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는가?

수업 내용 (20)

학생의 능력, 적성, 소질 등을 고려하여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수업 내용을 설계하였는가?

수업 실천 능력(40)

수업 운영 (30)

학습 목표 및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수업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가?

학생의 적극적 참여 및 토의 토론 활동이 드러나는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과정 중심 평가 (10)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일어지고 있는가?

과정 중심 평가 및 수업의 개선을 위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연구과제와 수업 실천의 일치성(30)

수업 방법 및 자료 일치성(20)

연구과제 해결을 위한 교실수업개선의 방법과 내용을 수업 안에서 충실하게 실천하고 있는가?

연구과제 목표와 실행 방법이 수업과 전반적으로 일치하는가?

일반화 가능성 (10)

연구과제가 다른 학년, 다른 교과 수업에도 일반화하기 용이한가?

 

 

   감점 항목

감점 항목

기준

감점 점수

연구보고서 분량(기준 60)

± 5% 이상 10 % 미만 초과 시

0.5

± 10% 이상 15 % 미만 초과 시

1

± 15% 이상 20 % 미만 초과 시

1.5

± 20% 이상

2

제본, 인쇄, 표지 등 제출 규정 및 서식 준수

규정에 맞지 않을 경우 1건당

0.2

연구자 및 학생 정보 표기 및 노출 금지

규정에 맞지 않을 경우 1건당

0.5

 

감정 항목 부분을 특히 자세하게 말씀해주셨습니다.

 

생각보다 연구 보고서 분량과, 제출 규정, 개인정보 노출이 많아 감점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흑백 인쇄 제출인데, 칼라 인쇄로 제출하거나, 학생 정보 노출로 20점 가까지 점수가 깎이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포스팅을 하다보니 길이가 너무 길어져 초등, 중등 우수 발표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