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도덕수행평가
- 중학교도덕수행평가
- 도덕2
- 중학교도덕수업
- 도덕프로젝트수업
- 도덕
- 중학교 도덕
- 도덕수업
- 2015교육과정
- 도덕발표
- 자유학기제
- 하브루타
- 디딤영상
- PBL
- 배움중심활동
- 발표수업
- 자유학년제
- 쓸만한 도덕
- 프로젝트수업
- 참교사
- 중학교도덕
- 2015개정교육과정
- 교실수업개선
- 쓸만한교
- 중학교 수업
- 도덕1
- 배움중심수업
- 중학교 도덕 수업
- 쓸만한도덕
- 거꾸로교실
- Today
- Total
쓸만한교
[쓸만한 도덕1] 5. 가정 윤리 - 가정의 의미, 가정의 역할과 가정 안에서의 갈등 본문
[쓸만한 도덕1] 가정 윤리 - 가정의 의미, 가정의 역할과 가정 안에서의 갈등
올해 1학년 수업은 2단원부터 시작합니다. 기나긴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드디어 본격적으로 진도를 나갑니다.
*디딤영상*
먼저 밴드에 디딤영상을 올립니다. 영상의 내용은 가정의 의미와 가정을 이어주는 가족 구성원 간의 친밀감입니다.
아직 초반이라서 아이들이 영상을 잘 보고 오기 때문에, 댓글은 가볍게 ‘가정’으로 이행시 짓기!
도덕적인 댓글부터 시작해서 센스있는 댓글까지 다양한 반응이 올라옵니다.
* 수업의 시작은 글읽기 *
우리의 도덕 도우미와 함께하는 3월의 글 읽기를 시작합니다. 3월에는 달라이 라마가 한 말 중 몇 가지 문구를 같이 읽어봅니다.
영어와 한국어가 함께 있기때문에, 도덕 도우미는 영어를 읽고 나머지 학생들이 입을 맞춰 한국어를 읽습니다.
이 순간 제가 할 일을 목소리를 ‘크게’하라고 독려(?)하는 것이죠ㅎㅎ
* 활동 하나. 내가 생각하는 가정은? 가정의 의미 *
먼저 디딤영상에서 말했던 가정의 의미를 복습하고,
작년 말 구입했던 프리즘 카드를 사용해봅니다. 프리즘 카드를 이용해서 가정의 의미를 한 마디로 표현하기!
“가족은 ~다. 왜냐하면 ~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 활동 둘. 디딤영상 확인하기 - 가정의 역할은? 가정 안에서의 갈등? *
디딤영상의 장면에 빈 칸을 넣고, 아이들은 모둠이 힘을 합쳐 빈 칸을 채우기 시작합니다.
영상을 보고 와서 그림은 기억 나지만, 내용이 기억 나지 않는다는 아이들 ㅠㅠ
그래도 냉정하게 빈칸을 채우도록 합니다.
빈 칸을 채우고 모둠 대표 학습지를 하나 뽑도록 합니다.
그리고 왼쪽 모둠에 학습지를 전달합니다. 옆의 모둠이 답을 채점하고...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은 모둠에게는 마이쮸가 주어집니다 ㅎㅎ
음 준비한 것은 더욱 많은데... 45분은 매우 짧습니다... 뭔가 오늘의 활동 들은 쬐끔 빈약해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다음 시간은 더욱 충실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ㅎㅎ
'쓸만한 도덕 > 쓸만한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쓸만한 도덕2] 4. 존중 x 엠네스티 ‘인권 여행’ (0) | 2018.04.24 |
---|---|
[쓸만한 도덕1] 6. 내 마음을 알아줘~ 가족에게 문자 보내기 미션 (3) | 2018.04.05 |
[쓸만한 도덕2] 4. 존중의 의미는? (feat. 실패, 학생의 눈높이, 부끄러움) (0) | 2018.03.27 |
[쓸만한 도덕1] 4. '도덕 X 환경 미화' 학급 규칙 십계명. 도덕 시간에 학급 게시판 꾸미기 (1) | 2018.03.21 |
[쓸만한 도덕1,2] 3. 오리엔테이션(3) - 노트 표지 꾸미기, '셋'가고 '하나'남기 (1) | 2018.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