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만한교

[쓸만한 도덕1] 5. 가정 윤리 - 가정의 의미, 가정의 역할과 가정 안에서의 갈등 본문

쓸만한 도덕/쓸만한 수업

[쓸만한 도덕1] 5. 가정 윤리 - 가정의 의미, 가정의 역할과 가정 안에서의 갈등

도덕윤리 2018. 3. 29. 10:15

[쓸만한 도덕1] 가정 윤리 - 가정의 의미, 가정의 역할과 가정 안에서의 갈등


올해 1학년 수업은 2단원부터 시작합니다. 기나긴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드디어 본격적으로 진도를 나갑니다.



*디딤영상*


먼저 밴드에 디딤영상을 올립니다. 영상의 내용은 가정의 의미와 가정을 이어주는 가족 구성원 간의 친밀감입니다.


아직 초반이라서 아이들이 영상을 잘 보고 오기 때문에, 댓글은 가볍게 ‘가정’으로 이행시 짓기!

도덕적인 댓글부터 시작해서 센스있는 댓글까지 다양한 반응이 올라옵니다.




* 수업의 시작은 글읽기 *


우리의 도덕 도우미와 함께하는 3월의 글 읽기를 시작합니다. 3월에는 달라이 라마가 한 말 중 몇 가지 문구를 같이 읽어봅니다.

영어와 한국어가 함께 있기때문에, 도덕 도우미는 영어를 읽고 나머지 학생들이 입을 맞춰 한국어를 읽습니다.

이 순간 제가 할 일을 목소리를 ‘크게’하라고 독려(?)하는 것이죠ㅎㅎ




* 활동 하나. 내가 생각하는 가정은? 가정의 의미 * 


먼저 디딤영상에서 말했던 가정의 의미를 복습하고,


작년 말 구입했던 프리즘 카드를 사용해봅니다. 프리즘 카드를 이용해서 가정의 의미를 한 마디로 표현하기!



“가족은 ~다. 왜냐하면 ~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 활동 둘. 디딤영상 확인하기 - 가정의 역할은? 가정 안에서의 갈등? *


디딤영상의 장면에 빈 칸을 넣고, 아이들은 모둠이 힘을 합쳐 빈 칸을 채우기 시작합니다.

영상을 보고 와서 그림은 기억 나지만, 내용이 기억 나지 않는다는 아이들 ㅠㅠ

그래도 냉정하게 빈칸을 채우도록 합니다. 



빈 칸을 채우고 모둠 대표 학습지를 하나 뽑도록 합니다.

그리고 왼쪽 모둠에 학습지를 전달합니다. 옆의 모둠이 답을 채점하고...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은 모둠에게는 마이쮸가 주어집니다 ㅎㅎ


음 준비한 것은 더욱 많은데... 45분은 매우 짧습니다... 뭔가 오늘의 활동 들은 쬐끔 빈약해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다음 시간은 더욱 충실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ㅎㅎ




 



Comments